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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미래의 약국에 꼭 필요한 플랫폼…무료로 보급'

관리자 2018-06-07 00:00:00 조회수 864

[단박인터뷰] '내손안의약국' 론칭한 DRx솔루션 박정관 대표



 ▲ 박정관 DRx솔루션 대표
성인의 스마트폰 보급률 84.2%로 세계 최고 수준. 그러나 이용자가 많은 만큼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새로 출시되는 애플리케이션 성공률은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 애플리케이션으로 DRx솔루션 박정관 대표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IT 전문가도 아닌 박 대표가 약국 사용자 어플 '내손안의약국'을 출시한 것은 약국 전문가로서 바라본 약국의 미래에 이 플랫폼이 반드시 필요할 거란 생각 때문이다.

많은 우려와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박 대표는 이 어플 개발 배경을 두고 '당장의 수익 창출은 기대하지 않는다.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 약국 전문가로서, 앞으로 이러한 플랫폼 없이는 약국의 미래가 어둡다는 의견을 밝혔다.

4차산업혁명이다, 인공지능이다 하며 약사사회 우려가 높다. 약사라는 직업에 대한 회의감이 팽배하지만 어떻게 변화해야 한다고 쉽게 말하기도 어렵다. 분명한 건, 기계가 못하는 걸 하는 약사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고객, 환자와의 정서적 친밀감을 높여야 한다. 많이 대화하고 건강 상담 폭도 넓혀야 한다. 약사 한 명이 쓸 수 있는 시간과 체력에 한계가 있으니, 어플리케이션 같은 도구로 '환자 소통'을 효율화해야 한다.

- '내손안의약국'에 대한 기대도, 우려도 많다. 어떤 우려가 있나. 그런 우려들에게 대한 박 대표의 답변은?

1,2일 이틀 간 많은 질문이 있었고, 말씀처럼 우려도 많았다. 'DRx솔루션은 뭘로 돈을 벌려고 하느냐'는 질문까지 나왔다. 모두 이해한다. 당장 이 플랫폼에서 수익을 낼 수는 없다. 하지만 약국에 꼭 필요한 장치다. 약국뿐 아니라 환자에게도 꼭 필요한 어플이 될 거다. 그렇게 되면 사용자가 많아지고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이후에 수익 창출 수단들도 늘어나지 않겠나. 다만 어플에 쌓이는 백데이터가 어마어마한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금 모두가 사용하는 카카오톡도 처음에는 수익구조가 없다시피한 무료 어플이었다.

*이미지 약사는 이 부분에서 어플을 '빈 냉장고'에 비유했다. 어플이 빈 냉장고라면, 사용자들이 그 안에 나름의 재료와 식품을 채우고 그에 따라 각기 다른 요리처럼 결과물들이 도출될 것이란 뜻이다.

다른 질문도 많았다. 환자가 사용할 만한 유인책이 약하다거나, 약국과 고령의 환자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 등이다. 개발팀과 정말 많은 토론을 해 이런 점들은 우리 역시 아직 고민하고 있다. 체험단을 모집한 건 이런 점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십사 하는 의도다. 써본 약국들이 보완책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많이 주면 좋겠다. 참고로 환자가 처방전을 바코드로 인식할 수 있는 장치는 현재 개발 진행 중이다. 빠른 시일 내 추가될 기능이 몇가지 있다.

- 환자가 이 어플을 굳이 사용할 만한 이득이 있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새로운 어플을 다운로드 받는 비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설명회에서 서울시약 임원분이 7년 전 이런 어플을 개발했다 환자를 유인하지 못해 실패했다는 의견을 주셨다. 약국이 짧은 대기시간을 활용해 환자를 설득하고 어플을 깔게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우리는 3개월 간 체험단 약국을 통해 그걸 찾으려 한다. 지금은 꼭 약사가 약을 검수해야 한다. 하지만 약사 검수 후 환자가 자기 약을 한 번 더 검토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환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에 대한 정보를 항상 제공해주고, 어플을 통해 복약순응도가 높아진다면 어떨까.

게다가 약사가 환자의 처방리스트를 어플을 통해 올려주고, 환자가 자기 약력을 모두 볼 수 있다면 어떨까. 환자와 약사 간 긴밀한 연결성 외에도 환자가 이런 이득을 볼 수 있다. 약사 뿐 아니라 환자도 자기 처방전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지금은 환자가 자기가 1, 2년 전 어떤 약을 먹었는 지 알 수 없지 않나.

- 바코드 리딩 기능을 언급했었는데, 이밖에 보완할 점들이 있다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직관적인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특히 고령 환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원터치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더 늘리고자 한다. 처방약 위주로 약력관리가 되도록 만들어졌는데, 일반약을 복용하는 내용은 포함되지 않아 아쉽다는 의견도 있었다. 고객 접근성을 높이며 이런 문제들도 더 고민할 계획이다. 우선 지금 기능에서는 3개월 시범사업을 본 후 어떤 점들을 보완해야 할 것인지 검토해 발전해나갈 것이다.

- 설명회에서 이 어플을 원하는 약국에 무료로 만들어주겠다고 했다.

그렇다. 약국의 미래를 위한 일이라 참여 약국이 많아질 수록 효과가 클 것이라 생각했다. 약학정보원과 협업해 전체 약국에 무료로 깔아주려고 했다. 좀 더 많은 약사들이 준비를 해서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정보원은 일단 기다려달라고 했다. QR코드에 의한 시범사업을 6월부터 모 병원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기존 약국 프로그램과 연동되도록 지금도 계속 추진하고 있다. 이런 점들을 보완해 더 편리한 어플이 될 거다. 중요한 건 약국 한 곳의 노력으로는 이러한 흐름을 만들기 어렵다는 것이다. 혼자가 아니라 약국 전체가 커뮤니티가 돼야 한다. 약사들, 특히 약국을 경영하는 약사들이 다 모여 '동종업'으로서 콘텐츠를 같이 채워나가야 한다. 많은 약사들의 참여를 바란다.
정혜진 기자 (7407057@dailypharm.com)